레식 (업뎃) 심층분석 (오퍼레이션 시프팅 타이드)

PC게임/리뷰|2019. 11. 13. 22:41

 레인보우식스 시즈의 이어3 시즌4가

다가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저번 시즌3 업데이트는 '오퍼레이션 엠버 라이즈' 였고

이번의 시즌 4 업데이트는 '오퍼레이션 시프팅 타이드' 입니다.

(OPERATION SHIFTING TIDES)

기대 반, 불안감 반인데요,

일단 당연히 신캐, 맵 리메이크 등이 나오니 기대가 되지 않을 수 없구요,

하지만 불안한 점이 최근들어서 거의 매일 서버가 터지는점과

또 원래 있던 총기를 다시 가져와서 써버리는게 매우 아쉽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레식의 신규 대원, 맵 리워크, 팔 관통 시스템, 레펠 종료 시스템, 정예 세트, 대원 가격 인하, 신규 무기 스킨, 대원 밸런스 조정, 개선 사항을 알아볼 겁니다. (많기도 해라 ㅎㅎ)

(글을 쓰기에 앞서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 해보기전에 쓰는 글이기 때문에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틀린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또한 본서버 패치시 수정이 될 수 있습니다.)

 

- 신규 대원-

이번의 신캐들은 NIGHTHAVER의 특수 특공대라고 합니다.

특공대의 수장인 칼리(Kali)와 그의 최고 요원인 와마이(Wamai)가 각각 공격, 방어 대원으로 나오게 됩니다.

칼리(Kali) 공격팀

"Kali는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안다. 그리고 실행에 옮기지..."

전문대원 Jaimini Kalimohan "Kali" Shah는 약자를 불쌍히 여긴다는 비난을 받을 만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녀는 여러분이 쓰러졌을 때 일어서도록 도와주기보다는 발로 한 대 걷어찰 사람에 더 가깝습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부정할 수 없으며, 그녀가 훈련한 군인들은 현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주 무기: CSRX 300 (유일한 신규총기)

보조무기: P226 MK25, C75-Auto

도구: 접착폭약, 대인지뢰

속도: 2

방어구: 2

특수기술: LV 폭발형 창

3발이 주어지게 되며 이 특수능력은 작은 폭발을 일으켜서

일정 반경 내의 도구들을 파괴하는 기능을 가지고 이습니다.

일반적인 소총처럼 바리게이트, 해치(트랩도어)를

열 수 있지만, 캐슬의 방탄 패널도 뚫을 수 있습니다.

 

신캐 칼리. 매우 기대됩니다. ㅎㅎ

드디어 단발형 저격소총이 나왔습니다!! 파괴불능 오브잭트들 빼고는 모든것을 관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벽위 뒤의 벽의 뒤에서도 한발맞고 부상입는거 보면...ㄷㄷ

(참고로 레식은 월샷으로 맞추면 헤드샷이 아닌이상 무조건 부상입니다.)

또한 12배율로 늘릴수도 있다고 하네요...(글라즈는요...?)

보조무기도 C75-Auto가 있기 때문에 근거리에서도 약하진 않을 것 같네요!

능력도 매우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대처와 비슷한 역할이라고 보면 됩니다만, 대쳐가 범위는 더 넓고,

대신 칼리는 철조망, 캐슬 방탄 패널, 이동식 방패를 부술 수 있습니다.

LV 폭발형 창을 강화된 벽에 쏘면 그 벽뒤에 있는 모든 가젯을 부술 수 있다고

트레일러의 영상에서 나왔는데요, 패치노트 사이트를 들어가보니

밴딧, 카이드의 전기 도구나 뮤트의 신호 방해기에는 통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뭐가 맞는지는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이제 수비할때 외벽은 무조건 뚫린다고 생각하고 해야겠군요...ㅠㅠ

저는 개인적으로 레식은 수비가 공격보다 훨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밸런스적으로도 더 좋아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와마이(Wamai) 방어팀

"생리적으로 범상치 않은 걸 부적응이라고 말할 수만은 없지만,

Wamai의 상태는 확실히 독특하지..."

제 머릿속에 계속 맴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데, 전문 대원 Ngũgĩ Muchoki “Wamai” Furaha 가 바로 그 중 하나입니다.

Wamai의 사고 방식은 놀랍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눌수록 그의 세게로 더 빨려 들어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모든 방해 요소가 없는 깊은 물속으로 말입니다...

주 무기: AUG A2, MP5K

보조 무기: D-40, P-12

도구: 철조망, 이동식 방패

속도: 2

방어구: 2

특수 기술: Mag-NET 시스템은 던질 수 있으며 접착이 됩니다.

이 시스템은 표면에 붙어서 대기하며 적의 투사체를 자신의 위치로 끌어당긴

후 자폭하여 해당 투사체를 폭파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Wamai는 공격팀의 수류탄 및 투사체 도구를 무용지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전략적 배치를 통하여 해당 투사체의 방향을 다시 적에게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리전의 고독처럼 한개로 시작하여 총 5개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총알 한 발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예거의 ADS의 기능에서 역으로 상대에게로 날릴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총 5개가 있는 대신 1회용이다.' 가 될 것 같네요.

예거가 방어팀의 유일한 돌격소총 소지자였는데, 와마이도 돌격소총이 있다는 점도 비슷한 면이 있네요.

예거의 ADS와 와마이의 마그넷이 함께 있다면 마그넷이 먼저 작동한다고 합니다.

공격팀이 유탄이나 수류탄을 던질때 섬광을 두번 던지고 유탄이나 수류탄을 던지는데,

ADS에다가 마그넷이 있으면 섬광 두번 던지고 유탄이나 수류탄을 던졌을때 그것또한 막을 수 있겠군요.

-맵 리워크: 테마파크-

테마파크 맵이 새롭게 리워크 된다고 합니다.

우선은 테마파크는 스폰킬(공격팀이 스폰하자마자 건물 밖으로 나온 방어팀에게 죽는 것)이 매우 많았는데요,

이번에 그 점을 보완하여 스폰킬각을 최소한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열차 관찰소, 리프트 카, 경사로가 사라졌습니다.

이 말인 즉슨, 기차를 없애버린겁니다. (테마파크 2층에 기차라니 뜬금없긴 했습니다. ㅋㅋ)

모든 열차 플랫폼 지역이 사라지면서 동부 및 서부 구역에 있던 건물들이 서로 더 가까이 붙게 되었으며,

이전에는 카페 통로였던 노랑 통로와 아지트가 파괴 가능한 벽을 통해 사무실 및 입회실로 연결되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또한 동부의 1층 구역은 맵의 기원을 나타내는 테마로 리모델링 되었으며.

가고일과 유령의 집 식당 폭탄 구역이 알현실과 무기고로 각각 교체되었습니다.

이 구역에 있는 새로운 징 방도 주 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아케이드 입구의 남서쪽은 차단되었습니다.

이전에 유령의 집 계단이었던 가고일 계단은 북쪽 대신 동쪽 방향으로 향하게 바뀌었습니다.

-팔 관통 시스템-

개인적으로 패치가 되어야 될 것 같다고 생각한 것이 이번에 패치가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캐릭터가 섬광을 맞으면 손으로 얼굴을 가리게 됩니다.

그 때 머리를 쏘면 손을 맞고 총알이 관통하지 못하고 헤드샷 판정이 나지 않았었습니다.

Kali의 저격소총의 특징 '관통'이 주라는 점에서 이번에 겸사겸사 패치를 한 것 같습니다.

이제 총기별로 관통이 세가지의 단계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1. 없음 2. 단순 3. 전체 (직역한듯....ㅋㅋ) 입니다.

1. 없음은 사람의 몸 어떠한 부분도 관통하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산탄총과 보조무기의 SMG 계열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단순은 팔과 다리를 관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섬광을 맞은 캐릭터가 손으로 얼굴을 가리더라도

손을 총알이 손을 관통하고 헤드샷 판정이 나는 것입니다.

주 무기의 SMG계정과 돌격소총, 권총, LMG계열의 무기가 이에 해당합니다.

3. 전체는 모든 부위를 관통할 수 있으며 관통하여 뒤에있는 또다른 적이 맞았을 경우

30% 감소된 피해를 줍니다.

BOSG. 12.2, TSC12, 저격소총이 이에 해당합니다.

 

총알 대부분이 팔과 손을 관통하여 지나가기 때문에, 관통되지 않은 부위만 공격할 경우 받는 피해는  다리를 쏠 때와 마찬가지로 75%로 감소합니다. 하지만 방어구가 3인 대원이 받는 피해는 65%로 감소합니다.

-레펠종료-

레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역레펠을 타다가 캐릭터가 마음대로 레펠을 해제를 하는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저도 이거 매우 불편했습니다만 이번에 갓 패치를 해주었습니다.

이제 레펠을 해제하려면 레펠을 탈때와 마찬가지로 지정된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정예 세트-

Capitão는 지금까지 나왔던 대원중 세 번째로 나이가 많습니다.

그는 진한 머리카락을 흔들어 대며 토큰롤을 외친 적도 있었고, 막노동에 뛰어든 적도 있었습니다.

Capitão정예 세트는 그랬던 그의 삶을 그래도 나타냅니다.

빈민가에서 최대한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삶을 보냈던 바로 그 시절을 말입니다.

확실히 젊어진 느낌이 확 드네요 ㅋㅋ 

그리고 MVP모션은 축구같은데 멋있네요 ㅋㅋ

-대원 가격 인하-

이번 시즌에는 7명의 대원이 더 가격이 인하됩니다. 이제 Hibana와 Echo의 가격이 10,000 명성 또는 240 R6 크레딧으로 인하됩니다. Dokkaebi, Vigil, Zofia는 15,000 명성 또는 360 R6 크레딧으로 가격이 인하됩니다. Nomad와 Kaid의 가격은 20,000 명성 또는 480 R6 크레딧으로 인하됩니다.

-시즌 무기 스킨-

번 새 시즌에서는 다시 한번 대원들의 출신을 잘 드러내는 두 가지 새 시즌 무기 스킨을 선보입니다.
무적 함대 진군 스킨은 케냐 해군으로부터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 스킨에는 물을 나타내는 위장 무늬가 그려져 있고, 단단한 스터드가 붙어 있습니다.
눈부신 황궁의 은총 스킨은 인도의 색과 건축을 표현합니다.

이 스킨에는 황금색 몸체를 따라 흰색 마블링 무늬가 있으며, 파란색과 초록색으로 액센트를 주었습니다.

-대원 밸런스 조정-

-자칼-

 

  • 이제 Jackal이 탐지를 통해 받는 핑 수는 발자국의 오래된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 아이녹스가 작동 중인 동안에는 대상 발자국 주변의 색상 및 하이라이트가 발자국의 오래된 정도를 나타냅니다. 색을 띤 발자국을 하이라이트 및 탐지하면 발자국의 오래된 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의 핑이 반환됩니다.
  • 탐지된 대원의 기존 발자국은 탐지를 완료하면 사라집니다.
  • Jackal은 이제 아래쪽에서부터 발자국을 보거나 탐지할 수 없습니다.
  • Caveira의 고요한 발걸음과의 상호 작용이 개선되었습니다.
  • Jackal의 접착 폭약을 대인 지뢰로 대체했습니다.
  • 탐지되고 있는 발자국을 나타내기 위해 하이라이트 VFX가 추가되었습니다.
  • 탐지 진행 바가 추가되었습니다

-수정 및 개선 사항-

-도구 궤적 에셋 파괴-

모든 맵 전반에 배치된 소품 에셋들이 도구 투사체 및 미사일의 궤적에 있을 때 더 체계적인 방식으로 파괴되도록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그 목적은 맵 전반에 배치된 다양한 요소가 플레이어에게 더 일관적인 모습으로 파괴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다양한 유형의 파괴 가능 소품이 이제 실제 세계에서 예상할 수 있는 모습으로 파괴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첫 번째 작업으로 투사체가 이전에는 경로를 막았을 깨지기 쉬운 소품들을 파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예: 수류탄, C4 등).

발키리 캠, 수류탄, 섬광탄을 던질때 유리 등에 막혀서 튕겨나간 경험이 있는데, 이제는 유리 등을 깨고 날라간다는 걸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도구 코드 활성화-

무기들의 코딩 로직을 개선했습니다. 게임에 영향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최적화)

 

-캐주얼이 퀵 매치로 이름 변경-

그냥 캐주얼이라는 이름에서 퀵 매치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퀵 매치+초심자 역할 교대-

(이전에 캐주얼이었던) 퀵 매치 및 초심자 플레이리스트에 AA-DD 역할 교대가 도입되었습니다. 랭킹전과 비슷하게 플레이어는 매치당 한 번 역할을 교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 가이드-

이제 새로운 플레이리스트 가이드에서 게임 모드에 관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초심자, (이전에 캐주얼이었던) 퀵 매치, 무계급 게임 모드에 이제 랭킹전 가이드와 비슷한 플레이리스트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대원 음성-

로운 성우가 Hibana와 Mira 대원의 음성을 재녹음했습니다. 콘텐츠의 세계관이 확장됨에 따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성우 라인업을 조정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곧 다가올 이어3 시즌4, 오퍼레이션 시프팅 타이드를 알아보았습니다!

마침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도 끝났겠다 저는 이제 테스트 서버를 해보러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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